티스토리 뷰

 

전업주부가 취업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같이 알아보고 준비해 볼까요.

 

 

 

 


- 요양보호사란

-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 요양보호사 취업

- 요양보호사 취업에 대한 고민 


 

 

저는 아이가 태어나고 일을 그만둔 뒤 전업주부로 거의 9년을 전업주부로 살았습니다. 

 

조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터라 지금까지 육아하느라 시간이 없었는데요.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니 확실히 조금 시간적 여유가 생기긴 합니다. 

 

 

 

 

경력단절된 지 9년, 전업주부가 할 수 있는 취업할 수 있는 일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저처럼 완전히 육아로부터 자유롭지 못해 시간 조절이 어려운 경우, 생각보다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제일 많이 추천받는 것이 바로 요양보호사입니다.

 

 

 

 

 

 

전업주부도 취업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부도 취업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정보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주관하는 국가시험을 통과하면 발급되는 국가전문 자격입니다.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복지시설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을 위한 전문 요양보호사를 두어야 합니다. 

 

 

 

자격증 시험에 통과한 요양보호사는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를 돌봐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양보호서비스 및 청결, 식사, 운동, 일상생활 지원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과정은 이론 교육과 시설 실습, 재가 실습으로 진행되며 약 2달가량 소요됩니다. 

 

표준과정은 240시간(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이며,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 등의 국가자격소지자는 40~5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일단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교육기관에 등록해야 합니다.

 

직업훈련포털(HRD)을 통해 학원, 교육원을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조건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이수자.

 

 

 

시험내용

2023년부터 요양보호자 자격증 발급 업무가 국시원으로 이관되었습니다. 

 

또한 컴퓨터시험(CBT)과 자필시험으로 나뉘어 시행됩니다. 

 

- CBT시험 : 객관식 5지선다형 문제유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 답안을 클릭해 문제를 푸는 방식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이론과 실기 총 80문제로 구성됩니다. 

 

-이론 : 요양보호론(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35문제

-실기 : 실기(신체활동 지원기술, 일상생활 지원기술, 특수요양 보호기술) 45문제 

 

 

 

 

합격기준

필기 35문제 중 21문제 이상 

실기 45문제 중 27문제 이상 

합계 80문제 중 48문제 이상 득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일자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면 요양보호사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점점 사회가 고령화 시대로 변해가는 만큼, 생각보다 요양보호사로 일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은 것 같습니다. 

 

 

 

방문요양센터에 취업할 수도 있고, 구직 사이트에서 가족 요양보호사로 일자리를 구할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알바몬이나 워크넷 등을 검색해도 요양보호사를 구하는 구직공고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요양보호사 취업에 대한 고민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저도 알아만 보는 과정이라, 과연 요양보호사가 나에게 맞는 직업일지 모르겠습니다.

 

이렇다 할 경력이 없는 주부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워낙 없다 보니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찾게 된 것인데요. 

 

 

 

집 근처로 구직 공고를 보면, 일주일에 1~2일 2~3시간가량 케어해 줄 요양보호사를 찾는 공고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저처럼 아이 때문에 시간을 많이 내기 어려운 경우에 굉장히 좋은 일자리 조건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아직 고민의 갈림길에 서있기 때문에 저처럼 취업을 생각하고 계신 주부님이라면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