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조한 봄날씨의 필수품 '가습기' 가열식과 초음파식, 기화식 가습기 중 어떤 것으로 사야 할지 고민되시나요.
제 아이도 비염이 늘 달고 살아서 집에 가습기는 필수품으로 항상 틀어져있습니다.
이미 구매했던 제품만 4~5개는 될 정도인데 늘 살 때 고민이고, 사고 나서 다른 거 살걸 하는 후회의 반복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습기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고 어떤 종류로 선택해야 할지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음파식/가열식/기화식 가습기가 필요할 때
-가습기 종류
-현명하게 가습기 선택하는 방법
초음파식/가열식/기화식 가습기가 필요할 때
여러분은 언제 가습기가 필요하다고 느끼시나요?
보통 몸이 간지럽거나, 아이가 코가 막혀 잠에 들지 못하거나 하는 등 몸으로 느껴질 때 가습기를 찾게 되실 겁니다.
습도는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 양의 정도를 말합니다.
쾌적한 실내를 유지하려면 습도가 30~6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는 기온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가령 봄에는 60~70%, 여름에는 4~50% 정도가 쾌적함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제 아이는 비염이 심하고 조금만 건조해도 코가 꽉 막혀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렇게 코가 많이 막힐 때는 방 안 습도는 70% 이상은 되어야 비교적 편히 잠을 자곤 합니다.
가습기 종류
1. 초음파식 가습기
쉽게 말해 물을 진동시켜 물방울을 내뿜는 원리로 작동하는 가습기를 말합니다.
하얗게 뿜어져 나오는 분무는 아주 작은 물방울과 공기가 섞인 안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수분을 직접적으로 내보내 방 안의 공기의 습도를 높이는 것이 초음파식 가습기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 장점
분무량이 풍부해서 가습력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다른 원리의 가습기보다 비교적 소음이 적고 전력량도 낮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 단점
인위적으로 가습기 내부의 물이 그대로 공기 중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가습기 내부 혹은 물이 오염됐을 경우 세균이 함께 분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속의 석회 성분이 들러붙는 가습기 주변의 가전제품에 달라붙는 백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가열식 가습기
쉽게 말해 가습기 내부의 물을 끓여서 수증기로 내보내는 원리의 가습기를 말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장점
물을 끓이기 때문에 살균이 되어 위생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가습기 되어 겨울철 난방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단점
다른 방식의 가습기에 비해 소비전력이 높은 편입니다.
뜨거운 증기가 배출되기 때문에 어린아이의 경우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가열판 근처에 석회가 낄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3. 기화식 가습기
물을 자연 증발 시키는 원리의 가습기로, 흔히 '에어워셔'라고 불립니다.
물에 젖은 상태의 디스크에 바람을 지나가게 해 자연적으로 물을 기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기화식 가습기 장점
기화되는 물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세균 등이 공기 중으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비교적 넓은 공간을 가습 할 수 있고, 과가습되는 현상이 적습니다.
가열식에 비해 소비전력은 낮습니다.
-기화식 가습기 단점
여러 장의 디스크를 일일이 분해해 청소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이 오래 고여있는 경우가 많아 수조 오염 및 물때, 악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현명하게 가습기 선택하는 방법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모든 것이 완벽한 가습기는 없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가습기를 선택할 때는 현재 자신의 환경이나 집안 상태 등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가열식 가습기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가장 첫 번째로 중요시한 것이 바로 '세균에서 안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처럼 살균을 중시하신다면 가열식이, 전기료를 중시하신다면 초음파식이 적합할 것이며, 자연적 가습이 중시하신다면 기화식 가습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