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니어 카시트를 사용해야 하는 적정 나이는 과연 몇 살인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죠.

 

우리나라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6세 미만의 아이는 카시트를 장착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특히 2016년도로교통법 개정안 시행으로 13세 이하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거나 카시트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 내야 하는 과태료가 2배 인상되기도 했습니다.

 

과거에는 카시트를 장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많았겠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부모들이 카시트 장착 의무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법 때문이 아니라 아이의 안전을 생각해 카시트를 계속 장착하여 다니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현재 나의 자동차에도 주니어 카시트가 장착되어 있는데, 아들이 10살 초등학교 3학년이 되었는데도 아무 생각없이 달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인지 아이가 주니어 카시트를 매우 불편하는 겁니다. 

 

이제 주니어 카시트도 떼어버려야 하는 나이가 된 것일까요.

 

 

 

주니어 카시트를 사용할 수 있는 나이와 조건 알아보기
영유아 카시트 어린이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사용해야하는 나이와 시기

 

 

카시트는 흔히 신생아용, 영유아용, 주니어용(어린이용) 카시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흔히 나이로 구분해 카시트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나이보다는 키와 체중에 맞게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이는 같아도 아이마다 키와 체중이 제각각이기 때문이죠.

 

3살이니까 유아용 카시트를 사고, 5살이니까 어린이용 카시트를 산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그럼 카시트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신생아용 카시트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바구니 카시트라고도 불립니다.

 

바구니 형태로 되어 있어 탈부착이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리원에서 퇴소할 때부터 이 바구니에 아이를 태워 들고나가는 모습도 종종 보입니다.

 

신생아용 카시트의 사용 연령은 키 40~70cm, 체중 10kg~13kg 미만입니다.

 

신생아용 카시트는 대부분 뒤를 보는 형태로 장착하는데, 이는 교통사고 전방 충돌 시 신생아에게 가해지는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2. 영유아용 카시트

 

 

영유아용 카시트의 사용 연령은 일반적으로 신장 100~105cm, 체중 18~25kg 정도입니다. 

 

2점식, 3점식 벨트 등으로 차량 좌석에 고정해서 장착합니다. 

 

국내에서는 크게 고정형과 회전형으로 나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정형과 회전형은 각각 사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키와 몸무게를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이용 주니어 카시트

 

 

제가 궁금한 어린이용 주니어 카시트는 구분하는 종류가 더 많습니다. 

 

크게 토들러 카시트(콤비네이션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하이백 부스터), 부스터(백리스 부스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토들러 카시트 

 

토들러 카시트는 3점식 안전벨트나 아이소픽스를 이용해 고정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이소픽스 전용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카시트 자체 벨트를 사용할 경우 키 75~105cm, 몸무게 9~18kg가 가능하고, 차량 안전벨트를 사용할 경우는 15~36kg까지 태울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체중이 18kg가 넘으면 아이소픽스가 아이와 카시트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차량 안전벨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니어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는 대개 신장 95~150cm, 몸무게 15~54kg까지 차량의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해 카시트와 아이를 함께 고정하게 됩니다. 카시트 윗부분을 고정해 주는 벨트를 별도로 사용하면 보다 안전합니다. 

 

 

-부스터 

 

하이백 부스터라고 불리는 카시트는 신장 124cm 이상의 아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점은 아이가 좌석 시트에 앉은 상태에서 귀 바로 위에 차량 안전벨트의 시작점이 올 때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나이가 있어도 키가 작다면 안전벨트가 올바른 위치에 오지 못해 보다 위험성이 높습니다. 

 

 

 

카시트의 종류/사용 나이/사용 조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카시트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다릅니다. 

 

즉 어린이용 카시트는 몇 살까지, 주니어용 카시트는 몇살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말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만약 아이가 120cm이고 9살이라고 가정할 경우, 벌써 초등학교 2학년이나 됐으니 부스터 카시트를 사용해도 될까요?

 

부스터 카시트를 타기에는 아직 키가 작아 위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정확히 확인하시고 난 후, 구매하고자 하는 카시트의 종류와 사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