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서해 태안으로 갯벌 조개잡이(맛조개) 체험을 가실 분들께 펜션과 해수욕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매년 가는 서해 태안 조개잡이 체험 추천 포스팅 목차
- 서해 태안 조개잡이
- 달산포 해수욕장, 달산포 해변 갯벌
- 태안 갯벌 물때표 확인하는 것이 중요
- 쉽게 맛조개 잡는 방법
- 서해 태안 조개잡이 펜션 추천
저희는 매년 아이와 함께 서해 태안으로 갯벌 조개잡이 체험을 갑니다.
제 아이는 곤충이나 해양생물들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래서 매년 여름 즈음이 되면 조개잡이나 갯벌체험을 하러 가는 편입니다.
하도 여기저기 다니다 보니, 이제는 가장 좋았던 곳을 정해서 같은 갯벌과 펜션을 고정적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제가 가봤던 곳들 중에 가장 아이와 함께 가기 편한 서해 태안 갯벌, 해수욕장, 펜션을 추천해 드릴까 합니다.
서해 태안 조개잡이
서해 쪽으로 가면 조개잡이 체험을 할 수 있는 해수욕장들이 꽤 많습니다.
특히 일정 비용을 내고 조개잡이를 할 수 있는 갯벌 체험장들도 많은 편입니다.
저희는 그런 곳들보다 자유롭게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해수욕장을 가고 있습니다.
물론 갯벌 체험장을 이용하면 도구들을 쉽게 대여할 수 있고, 조개잡이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간편하게 조개잡이 체험을 하고 싶다면 성향에 맞게 선택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달산포 해수욕장, 달산포 해변 갯벌
저희가 고정적으로 가는 곳은 충남 태안군 남면에 위치한 달산포 해수욕장입니다.
유명한 청포대 해수욕장 근처에 위치해 있기도 합니다.
이곳은 '맛조개'가 잘 잡힙니다.
물론 달산포 갯벌을 캐다보면 맛조개 말고도 다른 조개들이 많이 나오긴 합니다만, 아이와 함께 조개잡이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 맛조개를 잡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달산포 해수욕장은 여름 성수기에 가면 사람들이 많지만, 간절기에 가면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 여유롭게 갯벌 조개잡이 체험이 가능합니다.
저희가 5~6년 전 처음으로 달산포 해수욕장에 갯벌 체험을 하러 갔을 때만 해도 사람이 거의 없었는데, 최근 달산포 갯벌에서 맛조개가 잘 잡힌다는 입소문이 나서 방문객들이 늘어난 것 같기는 합니다.
태안 갯벌 물때표를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
어디를 가든 서해 갯벌로 조개잡이 체험을 하러 갈 때는 무엇보다 물때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이 빠지는 시간에 맞춰 가야 여유롭게 조개잡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안 물때표는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하실 수 있고, 만조와 간조 시간을 잘 살펴보시면 됩니다.
용어를 설명해드리면, 쉽게 말해 만조는 물이 가장 많이 차올랐을 때를, 간조는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간조시간인데, 간조시간에서 2시간 전후로 가장 여유롭게 조개잡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23년 5월 태안 물때표를 보면 생각보다 새벽이나 저녁 늦게 간조시간이 형성되어 있는 편이라, 5월에 조개잡이를 가시다면 시간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5월 28일 태안 달산포로 갈 예정인데요.
간조시간을 보면 03:25 / 16:43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16:43에 맞춰 15시경 정도에 갈 생각입니다.
쉽게 맛조개잡는 방법
위에서 말했다 싶이 저희는 매년 맛조개를 잡으러 다닙니다.
처음에는 우왕좌왕하다 보니 살만 잔뜩 타고 맛조개는 몇 개 잡지도 못했는데요.
몇 년 다니다 보니 이제는 맛조개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구멍만 봐도 알 정도가 되었습니다.
맛조개를 처음 잡으러 간다면 소금, 호미, 삽 등을 꼭 준비해주세요.
그 외에 모자는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상황에 맞게 옷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어른은 반바지 정도면 충분했고, 아이는 버려도 되는 반바지만 입혔습니다.
흔히 맛조개를 잡을 때 맛소금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도 대부분 맛소금을 이용했는데요.
요즘 알아보니 맛소금은 인공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바다 환경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맛소금을 이용하는 이유는 입자가 고와 물에 빨리 녹기 때문인데요.
제가 해보니 맛소금 아니더라도 고운 천일염 정도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환경을 위해서도 맛소금은 지양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 맛조개 구멍 찾기
일단 맛조개를 잡기 위해서는 구멍을 찾아야 합니다.
근데 갯벌을 잘 살펴보면 구멍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맛조개는 일반적인 동그란 구멍에 있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8자 형태의 구멍을 찾으면 됩니다.
- 구멍을 살짝 파보기
8 자 구멍을 찾았으면 삽으로 살짝만 파보세요.
살짝 한번 팠을 때 그 구멍이 조금 더 커진 형태로 유지되어 있다면 맛조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구멍에 소금 뿌리기
이제 그 구멍에 소금을 뿌리고 기다립니다.
소금이 녹아 구멍 안으로 들어가면 맛조개가 살짝 물을 내뿜습니다.
거기서 조금 더 기다리면 맛조개가 불쑥 튀어나오는데 그때 타이밍을 잘 맞춰 손으로 잡아 뽑으면 됩니다.
서해 태안 조개잡이 펜션 추천
저희가 서해 태안 조개잡이 체험을 하러 갈 때마다 묵는 펜션이 있습니다.
한번 우연히 방문했다가 주인 분들도 룸 컨디션도 괜찮고 달산포와 매우 가까워 고정적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주인 분들도 상당히 친절하십니다.
* 솔모래 펜션
위치: 충남 태안 남면 달산포로 161-12
솔모래 펜션을 여름 성수기에 방문하신다면 펜션 내에 있는 수영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 크기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방 바로 앞에 수영장이 있고 그늘막도 있어 아이들이 놀기 좋습니다.
저희는 이번 5월에 태안 조개잡이를 갈 예정인데요.
이번에는 다른 펜션을 한번 경험해볼까 싶기도 해 한 곳 더 찾아보았습니다.
*하늘채 펜션
위치 : 충남 태안군 달산포로 167-36
위치는 솔모래 펜션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고, 이곳에는 워터슬라이드가 있다고 합니다.
가보지는 않았지만, 방의 크기가 컨디션이 비슷해 보여 한번 가볼까 생각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 이곳을 가게 되면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두 펜션 모두 갯벌 체험 장비를 무료로 대여해 줍니다.
혹시 장비가 없으셔도 펜션에서 장비를 빌려 갯벌 체험을 하면 됩니다.
아직 한번도 서해 태안 갯벌 조개잡이 체험을 안 해보셨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도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